티스토리 뷰

겨울철 외부에 오래 방치된 차에 타면 한기 때문에 히터와 열선시트를 최대로 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히터를 최고로 높여봐도 쉽게 따뜻해지지 않는 차안 공기를 조금 더 빨리 데워줄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차안 공기를 빨리 데우는 방법과 히터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실내 적정 온도는 몇 도일까?

 

겨울철 자동차 실내 적정 온도는 21~23도 입니다. 자동차 내부가 춥다고 무조건 온도를 최대로 높이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히터 온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히터 바람이 눈이나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을 경우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졸음운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21~23도 온도를 유지하고 30분에 한번씩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켜 주는 것이 쾌적한 실내 환경 및 운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차 안 온도를 빨리 올리는 TIP!

 

 

1. 차안에 있는 모든 히터의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찬 공기는 아래로, 더운 공기는 위로 향하는 성질을 이용해 차안 온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자동차 시동을 건 후 바로 히터를 켜지 마시고 엔진 온도계 바늘이 최소 1/4이상 올라간 후에 켜세요.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켜게 되면 엔진으로 가야할 열이 새어나가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데 더 오래 걸립니다.

 

또한 냉각수가 데워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히터를 켜도 차가운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엔진이 어느 정도 예열 된 상태에서 히터를 켜주세요.

 



3. 주차는 최대한 지하주차장이나 실내주차장을 이용하세요. 밖에 주차하면 차 내부 온도가 더 낮아진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엔진룸이나 내부 전자기기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4. 자동차의 실내 온도를 유지해주고 냉한 기운을 잡아주는 소재의 시트커버를 이용해보세요. 극세사 소재나 털이 있는 제품을 이용하면 시트에 처음 앉았을때 차가운 느낌을 조금이라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안나와요

 

히터를 아무리 켜도 찬바람이 나온다면 냉각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특히 겨울철에는 정기적인 냉각수 점검이 필요합니다.

 

 

냉각수 문제가 아니라면 서모스탯 고장일 수 있는데요. 서모스탯이 고장 나면 히터 워밍업이 늦어지거나 엔진이 과열됩니다. 

 

히터 사용 시 주의점

 

 

겨울철 히터를 사용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히터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 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 피부에 히터 바람을 직접 쐬지 않기

 

 

특히 얼굴에 직접 히터 바람을 쐬는 경우 피부가 매우 건조해져 주름이나 기미 등 피부 노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히터를 켜놓고 잠들지 않기

 

운전을 하다가 피곤한 경우 잠시 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 히터를 켜고 그대로 잠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다 큰일납니다.

 

 

밀폐된 차안에서 히터를 켜고 잠이 들면 엔진룸의 연소하지 않은 가스가 차내로 유입되어 저산소증으로 질식할 위험이 있으니 절대 히터를 켜고 잠들지 마세요!

 


오늘은 겨울철 히터 사용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안전운전 하시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